상담심리

정신분석상담(3)

月食 2023. 5. 22. 18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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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2장. 정신분석상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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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상담 과정과 기법

(4) 상담과정
초기단계
- 내담자와 상담자간 신뢰관계 형성. 자유연상과 꿈 분석을 통해 심리적 문제에 접 근.
- 상담자는 내담자와 치료동맹을 맺음.
- 치료동맹을 통해서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한 인간으로서 온전히 수용받고 존중받 는 경험을 하게 됨. 이를 통해 상담자에 대한 의존욕구가 증가. 내담자의 전이 감 정을 불러일으키는데 중요한 역할.
전이단계
- 내담자는 어릴 때 자신에게 중요했던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투사하 면서 억압되었던 유아기적 욕구를 상담자에게 충족.
- 상담자는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해석 및 참여적 관찰자 역할을 통해 내담자 의 전이 욕구를 좌절시킴.
통찰단계
- 전이 욕구가 좌절된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욕구 좌절로 인한 분노, 적개심등의 감 정을 표현하게 됨.
- 내담자는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기도 하고, 의존욕구나 사랑 욕구와 같이 무의식 속 에 억압 되었던 자신의 감정과 만나게 됨.
훈습단계
- 내담자가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통찰하였다고 해서 바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님.
- 내담자가 통찰한 것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여 실질적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도모하 는 단계.
- 훈습 단계를 거친 후, 내담자의 행동 변화가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일어날때 종결 준비를 함.
2) 상담기법
(1) 자유연상
- 정신분석 핵심 기법. 내담자에게 아무리 고통스럽고, 어리석고, 사소하고, 비논리 적이고, 부적절하더라도 마음에 떠오른 것은 무엇이든지 가능한 한 많이 말하라 고 독려하는 것.
- 과거 경험을 회상시키고, 차단되었던 강한 감정을 완화 시킴.
- 자유연상 동안에 상담자가 해야 할 과제는 무의식에 갇혀 있던 억압된 자료를 규 명하는 것 임.
- 상담자는 자유연상을 들으면서 표면의 내용만 듣는 것이 아니라 감춰진 의미까지 헤아려야 함.
-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속에 억압된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함으로써 내담자의 통 찰을 돕게 됨.
(2) 해석
- 자유연상이나 꿈, 저항, 전이 등은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행동상의 의미를 내담 자에게 지적하고 설명하는 기본적인 절차.
- 해석을 시도한 시기의 적절성(적절하지 못할 때 해석을 하면 내담자가 거부 반응 을 일으킬수 있음).
- 내담자가 소화해 낼 수 있을 정도의 깊이 까지 해석.
- 저항, 방어의 저변에 깔려 있는 무의식적 감정 및 갈등의 의미를 해석하기에 앞 서 그 저항과 방어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먼저 지적해 줄 필요있음.
(3) 꿈의 분석
- 꿈은 무의식적 자료를 드러내고 해결되지 못한 주제에 대해 통찰을 제공하는 주 용한 수단.
- 꿈 분석을 통해 소망, 욕구, 두려움 등이 밖으로 드러날 수 있음.
- 프로이트는 어떤 동기나 기억 등은 자아가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들이 상징 적인 형태를 띠고 꿈으로 나타난다고 생각.
- 억압된 원초아적 충동과 방어사이에 이루어지는 일종의 타협.
- 꿈의 내용은 꿈을 꾼 사람이 지각하는 방식에 해당하는 겉으로 드러난 내용과 그 꿈속에 내재된 상징적이고 무의식적 동기를 의미하는 잠재적 내용으로 구분.
(4) 전이의 해석과 분석
- 전이 감정을 탐색하고 해석하는 과정은 치료과정이 핵심.
- 통찰을 증가시키고 성격변화를 가져온다고 보기때문.
- 전이가 나타나는 시점은 내담자와의 초기관계가 현실을 왜곡하는 바로 그 부분.
- 전이는 내담자가 접근할 수 없었던 다양한 감정을 재경험할 수 있도록 주므로 치 료적 가치가 있음.
- 내담자는 무의식 속에 묻어 두었던, 감정, 신념, 욕망을 행동으로 표현.
- 전이를 해석하는 것은 내담자의 내적 세계를 밝히는 길.
- ‘과거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 패턴이 지금 상담자와의 관계와 다른 중요한 타인과 의 관계에서도 동일한 형태로 되풀이 되고 있다는 것’을 알게 됨.
- 적절한 해석, 초기 감정의 훈습 동을 통해 내담자는 오래 지속되어 온 행동양식을 인식하고 일부 바꿀 수 있게 됨.
- 전이 관계의 해석은 지금 그들을 고착 시키고 정서적 발달을 지연시키는 옛 갈등 을 훈습할 수 있도록 해 줌.
(5) 역전이
- 상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가지고 온 것을 내담자에게서 느끼는 현상, 즉 치료자 편 의 전이를 가리킴.
- 묄러는 역전이에 대해 세가지 다른 접근방식을 언급.
- 내담자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신경증적인 상담자의 반응으로 보는 것.
- 역전이를 좀 더 포괄적으로 보면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하여 내담자에 대한 감정 이 총체 의미.
- 역전이를 내담자의 전이에 상응하는 것으로 보는 것.
(6) 저항의 해석과 분석
- 저항이란 치료의 진전을 방해하고 상담자에게 협조하지 않으려는 내담자의 무의 식적 행동.
- (예: 상담시간 지각, 약속을 잊기, 상담에 대한 흥미 잃어 버리기등)
- 내담자들은 기억하거나 상담 시간에 자유연상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음.
- 상담 장면 밖에서 과도한 음주나 외도 등과 같은 다른 문제들을 보이는방법으로 저항.
- 내담자가 저항하는 이유: 자신의 억압된 충동이나 감정을 알아차렸을때 느끼는 불 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함.
-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이를 지적해야 함.
-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이는 가장 큰 저항에 내담자의 주의를 환기.
- 내담자가 수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해석을 가함.
- 저항이 드러날때 자주 보이는 형태는 전이저항. 전이를 하나의 저항으로 보는 것.
- 내담자가 상담자와 경험하길 원하거나, 두려워 하는 상호작용이 실제로 발생하게 조절하는 것을 의미.
(7) 훈습
-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얻은 통찰을 일상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.
- 무의식의 자료와 방어기제를 반복적으로 자세히 탐색하는 것.
- 초기아동기에 있음.
- 반복적 해석과 저항 형태의 탐색을 통해 가능.
- 훈습의 결과 내담자는 낡은 행동양식을 버리고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게 됨.
※ 정신분석상담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정서적 문제를 명료화하고 수용하며, 문제의 역사적 원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현재 대인관계와 과거의 문제를 통합할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하게 되면 상담종결을 준비하게 됨.

 
*출처: 양명숙 외 (2019). 상담이론과 실제(2).학지사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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