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1장.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
1. 상담
1) 상담의 의미
내담자와 전문상담사 사이에서 이루어짐.
내담자는 정신적인 내용을 포함한 도움이 필요한 과제를 가지고 있음.
전문상담사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과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음.
상담과정에서 내담자와 전문상담사 사이에 도움을 주고 받는 상호작용이 일어남.
2). 상담의 목적
-상담은 정신적 내용을 포함한 해결할 과제를 가진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전문상담사가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를 돕는 과정이며, 내담자를 돕는 것.
-상담은 물리적인 힘이나 물질적인 도움 보다는 정신적인 면에서의 도움이 강조되고 있음을 알수 있음.
(1) 내담자의 정신건강 증진
-정신건강을 도와주는 활동과 관련된 상담의 역사는 오래된 것으로 보임.
-인간은 부모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로부터 정신적 도움을 받아 성장하기 때문.
-인류가 정신건강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이유는 정신병과 관련된 것으로 볼 수 있음.
-정신건강이 심리적인 면과 관련이 많이 있다는 점.
-최근에는 심리치료, 상담, 생활지도가 함께 사용되고 있다는 점.
-우리나라는 정신과 의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봄.
-상리치료와 상담 및 생활지도가 필요한 대상은 모두 상담의 대상이 될 수 있음,
-정신과 의사와 전문상담사의 차이는 전문상담사가 의료와 관련된 법률 때문에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.
-상담은 심리치료나 생활지도 영역을 포함하고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해 자신의 어려움을 스스로 극복하지 못한는 내담자의 정신건강을 회복 또는 증진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.
(2) 내담자의 문제 해결력 증진
-사람들 중에는 정신적으로 별 문제가 없는데도 자신이 해결하고 싶은 과제를 잘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,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있다.이는 ‘문제’ 또는 ‘과제’에 대한 간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.
-살아가는 데 겪는 어려움.
-인간은 문제가 있음을 알고 이를 극복하는 가운데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 하고 있음.
-상담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것이라는 관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필요 있음.
-상담은 내담자가 힘든 문제를 스스로 만들고 이를 해결 또는 극복해 가는 가운데 그가 원하는 바를 이루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.
(3) 내담자의 정신건강 예방
-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함.
-전문상담사는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의 예상되는 부적응행동을 예방하고 발달적 과업을 잘 극복하도록 함.
-상담의 목적은 내담자에게 방해가 되는 정신적 요소를 최대한 예방함.
3) 전문 상담사의 역할
-전문상담사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유: ‘상담자’ 또는 ‘상담사’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, 전문성과 관계없이 사용되는 경우로, 한국상담학회는 오랜기간 의견 수렴을 통해 ‘전문상담사’라는 요어 사용. 전문성 강조.
-이형득(1992)이 제시한 참고로 보면 내담자에게 직접 관여하여 내담자를 돕는 상담 면접, 교육, 훈련, 옹호와 같은 활동과 내담자와 관련하여 환경의 변화나 간접적 방법을 통해 내담자를 돕는 자문, 조직개발, 지역사회개발, 조정, 의뢰 및 위탁 활동이 있음.
(1)직접적인 역할
-내담자에게 직접 관여하여 내담자의 변화를 돕는 전문상담사의 역할 중 상담 면접은 전문상담사와 내담자가 대면, 화상면접, 전화, 인터넷 등을 통해 의사소통으로 상담목표 달성.
-교육: 상담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적 측면에 대해 내담자가 이해하도록 돕는 활동으로, 상담이론, 발달이론, 성격이론, 정신위생, 법률등에서 상담목표에 필요한 사항을 찾아 교육
-훈련: 내담자가 원하는 행동을 실제로 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도록 전문상담사가 내담자를 돕는 활동. 전문상담사는 앞에서 제시한 교육을 통해 내담자에게 목표 행동을 이해 시키고 시범을 보인 후 약할 연기와 그에 대한 피드백등을 통해 훈련
-옹호: 사회제도의 모순이나 어떤 여건에 의해 부당한 대우를 받는 내담자가 있는 경우, 내담자의 편에서 권리를 옹호에 주는것
(2) 간접적인 역할
-내담자를 돕는 상담자의 활동 중 자문:
전문상담사가 직접 내담자를 돕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수 있는 사람들을 먼저 도와주어 내담자를 직접 돕도록 하는 것(예: 경찰관, 교사, 종교지도자, 변화사, 의사등).
-조직개발: 내담자가 속한 조직의 변화를 통해 그 조직에 속한 사람들을 돕는 활동
(예: 학교폭력, 직장 스트레스).
-지역사회개발: 내담자가 속한 조직의 변화를 통해 내담자를 포함한 지역주민의 정신건강과 인간발달을 돕기 위한 활동.
-조정: 국민의 정신건강과 인간발달을 돕는 지역사회 내의 조력기관이나 단쳬(예: 학교, 개인상담소, 상담기관, Wee센터, 교회, 정신과 병원, 경찰서, 상담관련학회, 복지기관, 상담자원봉사단체, 교육위원회, 상담관련대학의 학과 등) 간의 중복되는 활동이나 이해관계로 인해 갈등이 일어날 때 이를 조정하는 활동.
-의뢰 및 위탁: 내담자를 다른 사람이나 기관에 보내는 상담자의 역할.
• 의뢰: 전문성 면에서나 장기적 측면에서 내담자가 다른 전문가로부터 더 효과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
• 위탁: 의뢰와 비슷한 개념이지만, 주로 내담자를 시설이나 기관에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말함.
4) 전문상담사의 자질
(1)인간적 자질:
-전문상담사는 내담자를 포함한 인간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함(서로 상호작용이 있어야함).
-내담자가 상담자로부터 한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있다고 느껴야함(서로 방어를 하기 때문).
-전문상담사는 유머를 활용할수 있어야 함(내담자가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).
※주의할점:전문상담사와 내담자 사이의 역동에 따라 내담자가 오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내용과 사용 시기의 포착이 아주 중요하다는 점.
-전문상담사는 용기가 있어야 함 (내담자에 따라서 소진시키거나 윤리적, 법률적 문제 일으키기도 함).
-전문상담사는 끊임없이 자기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함(상담과정에서 상담의 도구가 된다는 점, 그 핵심은 인간적 성장이라는 점).
-전문상담사는 자신과 타인 및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이해, 수용, 수용한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성장된 인간이 될 수 있도록 평생노력함.
(2) 전문적 자질
-모든 전문직은 그 분야의 전문성 요구.
-전문상담사는 이론적 특을 가지고 있어야 함 (자신의 상담이론 개발하는 것이 중요).
-한 가지 이론을 완전히 이해하고 이 이론을 상담실제에 능수능란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.
-전문상담사가‘ 상담은 과학이다’ 는 점을 늘 각성하고 과학적 전문상담사가 되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.
실제적인 측면: 전문상담사 자신이 개발한 이론, 타인이 개발한 이론, 어떤 이론적 틀에 따라 기존 이론을 합친 경우 포함.
-전문적 수련을 꾸준히 해야함. 동료수퍼비전 기회나 수련감독급 전문상담사의 개인, 집단수퍼비전을 통해 늘 자신의 상담 능력을 점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.
5) 상담과정
-싱담과정과 구체적인 상담기법은 특정이론에 따라 다름.
-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전문상담사의 자기이해와 순간순간 자신에 대한 각성이 대단히 중요. 자신의 능력, 성격등 자신의 내면적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함.
-상담을 돕는과정이라는 점에 유의 해야함.
-상담은 전문상담사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돕는 과정임.
-상담은 전문상담사와 내담자의 관계형성, 내담자에 대한 평가와 진단, 상담목표설정, 상담면접과 과제에 대한 해결력 향상, 상담종결과 추수지도, 연구와 평가과정을 거침.
*참고문헌 양명숙 외 (2019). 상담이론과 실제(2판).학지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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